쇼파 종류에 맞게 관리하는법:)
페이지 정보
본문
여러분은 쇼파 하면 어떤것이 떠오르시나요?
보통 팔걸이와 등받이가 있고 긴 형태의 의자를 떠올리실텐데요.
원래 쇼파의 경우 서양의 긴 의자 형식으로 팔걸이와 등받이의 경우 꼭 쇼파의 필수요소는 아닙니다.
팔걸이, 등받이가 있는 긴 쇼파는 1700년대의 유럽에서 완성된 형태라고 생각하면 되요.
요즘 우리나라도 쇼파가 거의 필수적인 거실 가구중 하나가 되었는데요.
취향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쇼파를 선택하시는데 대부분 3~4인용 등받이, 팔걸이가 있는 쇼파형태를 사용합니다.
많은 분들이 쇼파를 필수적으로 구매하기는 하지만 정작 쇼파 관리를 신경쓰는 분은 많이 없는 것 같은데요.
쇼파역시 관리를 어떻게 해주냐에 따라서 쇼파의 수명이 달라지게 됩니다.
특히 어떤 쇼파든 사람이 가장 많이 기대거나 눕는 팔걸이 청소를 신경쓰시기를 당부드리는데요.
팔걸이 부분이 쇼파에서 사람 땀이 가장 많이 묻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팔걸이 쪽도 잊지 말고 관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소재에 따른 쇼파별 관리방법에 대해서 함께 알아볼까요?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가죽쇼파, 인조가죽쇼파, 패브릭쇼파 별 관리방법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가죽쇼파 관리법
가죽쇼파는 단가는 비싸지만 고급스럽고 촉감이 좋아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쇼파종류인데요.
가죽쇼파의 경우 크게 관리방법이 까다롭지는 않습니다.
일주일에 한번 마른헝겊으로 가죽면의 먼지를 닦아주고, 한달에 한번정도 가죽전용크림을 사용해 가죽면을 닦아주면 되죠.
가끔가다보면 물걸레로 가죽쇼파를 닦으시는 분이 있는데 가죽이 물에 강하기는 하지만 물걸레로 닦다보면 가죽이 손상될 수 있고, 곰팡이 같은 세균이 번식할 수 있으니 하지 않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만약 가죽쇼파에 음식물같은 것을 흘렸을 때만 물걸레로 닦은 뒤 마른걸레로 한번더 닦아주시길 바래요.
2. 인조가죽쇼파 관리법
요즘은 인조가죽쇼파도 아주 잘나와서 가죽쇼파 못지 않은 착석감과 디자인을 자랑하는데요.
아무래도 천연가죽이 아니라 여러원료가 혼합되었기 때문에 일반 가죽쇼파보다 인조가죽쇼파가 더 관리가 쉽습니다.
위에서 가죽쇼파는 되도록이면 물걸레 청소를 피하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인조가죽쇼파의 경우 물걸레로 청소를 해도 됩니다.
하지만 물걸레로 닦은 뒤 마른걸레로 한번 더 닦아주면 더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어린아이가 있는 집에서 가죽쇼파를 많이 사용하시는데, 만약 아이가 쇼파에 낙서를 했다면 물파스를 이용해서 지워보시기 바랍니다.
물파스를 바른 뒤에 스펀지 등을 사용해 닦아주면 낙서를 지울 수 있어요.
또 인조가죽쇼파도 한달에 한번정도 가죽전용크림을 사용해 닦아주는 것을 권해드려요.
3. 패브릭쇼파 관리법
포근한 느낌을 줘서 가죽쇼파보다 패브릭쇼파를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패브릭쇼파의 경우 위에서 소개해 드린 가죽쇼파들에 비해서 관리법이 조금 까다로운 편인데요.
먼저 패브릭의 경우 액체에 약하기 때문에 구입한 뒤 섬유코팅제를 뿌려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액체가 묻었을 경우 빠르게 닦아내고, 수건들을 이용해서 수분을 완벽하게 제거해 줘야 합니다.
그리고 직사광선을 오래 쬘경우 변색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직사광선이 비치지 않는 곳에 쇼파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떤 패브릭이냐에 따라서 그에 맞는 세탁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드라이세제를 사용해서 손빨래를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세탁기를 사용하더라도 이염가능성 및 보풀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단독세탁을 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아무래도 면이라 보풀이 발생하기 때문에 보풀제거를 주기적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보풀제거는 집에서 사용하는 옷 보풀제거기로 하셔도 무관합니다.
또한 일주일에 2~3번 정도 청소기, 솔을 이용해 쇼파 청소를 해줘야 좀더 깨끗하게 오래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만약 냄새가 난다면 패브릭쇼파에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2시간 뒤 청소기로 청소를 하면
냄새는 물론 세정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이나 아이가 있는 집이라는 패브릭쇼파는 피하시길 권해드려요.